1. 긍정, 그리고 부정

‘긍정적으로 생각하라’는 말은 어려운 상황을 실제 겪고 있는 이들에게는 잘 와닿지 않습니다. ‘앞으로 잘 될거야’라는 말은 더더욱 그렇습니다.

따라서 첫 시간에는 ‘현실적 낙관주의’를 먼저 다룹니다. 우리가 처한 현실을 냉정하게 직시하는 것에서 시작한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현재 상황을 둘러싼 부정적 감정들을 솔직하게 표현하도록 돕습니다. (그리고 이 종이는 모듈 3에서 다룹니다.)

그리고 나서는 작은 성취를 크게 긍정적 표현으로 강조해서 말하는 TALL TALE 실습을 합니다. TALL TALE과 리액션을 통해 참가자는 부정적 감정을 잠시 털어내고 이후의 과정에 집중할 수 있게 됩니다.


* NLP (Neuro-Linguistic Programming, 신경 언어 프로그래밍)

- NLP는 뇌가 일하는 방식 (Neuro)과 평소 말하는 방식 (Linguistic)을 점검하고 바꾸는 작업을 한 후, 그것이 구조적으로 지속되는 시스템을 만드는 (Programming)

일련의 검증된 방법을 제공합니다. 본 과정은 NLP의 기본 원리를 응용하여 만들어 졌습니다.


2. 뇌가 일하는 방식 (Neuro)

실패와 좌절에 빠진 이들이 ‘승자의 뇌’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작은 성취부터 되돌아 보고 축하할 수 있어야 합니다. 최근에 있었던 각자 개인의 ‘작은 성공‘이

무엇인지를 적어보고 서로 축하해 주는 시간을 갖습니다. 이를 통해 에너지의 선순환을 회복합니다.

그리고 우리의 뇌가 뇌간 (본능), 변연계 (감성), 신피질 (이성)을 담당하는 3층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각 단계의 뇌를 깨우는 작업을 하게 됩니다.

각 단계의 방법들은 모두 실제 체험을 중심으로 진행 됩니다.


3. 내가 말하는 방식 (Linguistic)

평소의 생각, 감정, 태도는 말을 통해 드러납니다. 태도가 언어를 만들고, 또한 언어가 태도를 만들어 낸다는 것을 여러 사례로 이해하게 됩니다.

그리고 사람이 언어에서 언제나 활용하는 필터 (삭제, 왜곡, 일반화)를 인식하고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훈련합니다. 이를 기반으로 언어를 나에게 유익한

쪽으로 활용하는 리프레이밍 (Reframing)을 배웁니다.

경우에 따라 각 그룹에서 대표적인 ‘부정 메시지 & 리프레이밍 제안’을 발표하여 공유합니다.


4. 성취 목표 정하기 (Programming)

성취 목표는 ‘실행’을 최우선으로 하는 목표 설정입니다. 즉, 멋지고 거창한 목표 보다는 현실적이고 분명한 목표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특히 실행을 담당하는 ‘무의식’의 작동 패턴을 이해하고 이를 고려한 목표설정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파트너와 1:1로 ‘미래 인터뷰’를 실습합니다. 이는 무의식에 직접 느낌을 전달하여 실행에 옮기기 쉽게 해줍니다.


5. 습관의 원리 적용

아무리 좋은 결심을 했다 하더라도 수십년간 살아온 습관의 패턴을 이기기는 쉽지 않습니다. 습관을 형성하는 원리 및 환경설정을 학습하고 적용합니다.

습관 형성을 위해 ‘신호 – 행동 – 보상’이라는 단순한 사이클을 응용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모듈 4의 목표에 적용하게 됩니다.

아울러 환경 설정에서는 방해 요소를 최소화, 행동 촉발 요소 (Trigger)를 최대화하는 작업을 현장에서 하게 됩니다.